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집 宅 택 | 집으로 들어갈 때 마다 배울 수 있는 글자

by Think Pond 2021. 6. 4.
반응형

 

한자에는 집을 나타내는 글자가 여러개 있는데요. 그 중에서 '집 宅 택'을 공부하면서 집을 어떻게 표현을 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宅 택 = 집 宀 면 + 부탁하다 乇 탁' 입니다.

 

'집 宀 면'은 집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부탁하다 乇 탁'은 부탁하다는 뜻의 글자로 벼 이삭의 모양을 본 뜬 상형 글자 입니다. 벼 이삭이 줄기에 몸을 의지하는 것을 나타내어 '의지하다, 부탁하다'는 뜻의 글자 입니다. 여기서는 '의지하다'는 뜻으로 결합이 된 것입니다.

 

'집 宅 택'의 음인 '택'은 '부탁하다 乇 탁'의 음인 '탁'에서 온 것으로 이러한 이유로 '宅'을 형성 글자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집 宀 면'과 '부탁하다 乇 탁'을 결합하여 '집 宅 택'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몸을 의지하고(乇) 살아가는 생활의 기반이 되는  집(宀)을 가리켜 ‘집‘이라는 뜻이고, 남의 집 부인을 가리켜 ‘댁'이며, 죽은 사람이 묻히는 집이 ‘묘’라는 입니다.

 

집이라는 곳을 사람의 몸을 의지하는 곳이라고 표현한 것 입니다.  대부분 집을 중심으로 생활을 해 나가는 것을 나타낸 것 입니다.밖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쉬기위해 집으로 돌아가실 때 마다 '집 宅 택'을 연상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택지 宅地, 댁내 宅內, 주택 住宅, 자택 自宅, 저택 邸宅'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