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부지런하다勤근 |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려면?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1. 11.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부지런하다 勤 근' 입니다.

'근로(勤勞), 근무(勤務), 근면(勤勉), 근검(勤儉), 출근(出勤), 퇴근(退勤)'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勤은 형성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부지런하다 勤 근 = 노란 진흙 堇 근  + 힘 力 력' 입니다.

'노란진흙  堇 근'은 '누렇다 黃 + 흙 土 토'로 만들어진 회의글자 입니다. 누런 색의 진흙을 나타내는 글자 인데 보통의 경우 '진흙'을 나타냅니다.

'힘 力 력'은 힘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그래서 진흙과 힘이  결합하여 '부지런하다  勤 근'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진흙()과 힘()을 결합한 글자, 농사를 지을때 진흙 밭()은 일반적인 밭에 비해 끈기가 있으므로 농사를 짓는데 어려우므로 더 힘()이 든다. 그래서 진흙 밭() 에서는 더 힘써서() 일해야 하는 것을 나타내어 ‘힘써 일하다‘, 힘써 일하는 것을 부지런하다로 나타낸 글자. 진흙은 어려운 환경 조건을 나타내는 것으로 어려운 환경과 조건에서 평소와 동일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 더 힘써서 일하다’, 부지런하다는 뜻입니다.




형통, 성공의 비결 중 하나는 '열정과 결합된 끈기'라고 합니다. 여기서 끈기는 노력을 꾸준히 하는 힘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노력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가 '환경, 조건' 아닐까 합니다. 그 열악한 환경과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 보다 그리고 다른 경쟁자들보다 더 힘써 일하고, 더 부지런 해야 한다는 지혜를 알려주는 글자라 생각 합니다. 어려운 환경을 우회 하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보고 '더 힘써 일하는 것, 부지런함'으로 정면돌파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긍정적 사고 또한 배울수 있는 선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글자 입니다.


많은 분들이 열심히 일하고 노력한 만큼 그 꿈의 크기대로 원하는 바를 성취 하시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