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오르다登등 | 종이 위에 글자를 올리며 배우는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1. 8.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오르다 登 등' 입니다.

'등교(登校), 등기(登記), 등록(登錄), 등산(登山), 등장(登場), 등재(登載)'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登은 회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오르다 登 등 = 가다 癶 발 + 콩, 제기 豆  두' 입니다.

'가다 癶 발'은 양 발의 모양을 본 뜬 글자로 '가다'의 의미가 있는 부수글자 입니다.

'콩, 제기 豆 두'는 콩을 나타내는 부수글자로 이 글자의 모양이 제사를 지낼때 사용하는 제기의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제기 豆 두' 라고도 하는데 이 글자에서는 '제기'의 의미로 결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다와 제기가  결합하여 '오르다  登 등'을 만들어 낸 것 인데

그 뜻은 손에 '제기를 들고 가다'는 것을 나타낸 것인데 제기를 들고 가는 곳이 바로 제사를 지내러 가는 것입니다. 즉 손에 제기를 들고 제단에 '오르다', '올라가다'는 뜻이고 제단위에 제물을 '올려 놓다'는 뜻 입니다. 여기서의 제사는 평소 가정에서 하는 제사보다는 큰 제사(마을, 부족, 국가 등)를 의미합니다.

또 이 글자에는 중요한 뜻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기록하다'는 뜻입니다.

기록하다는 뜻은 종이 위에 글자를 '올려 놓는' 것 같이 '기록하다'는 것입니다.


손에 제기를 들고 제사를 지내거나 등산을 하실 때 '오르다 登 등'을 연상 하시거나

종이 위에 글자를 올리시듯 기록을 하시면서 '기록하다 登 등'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