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운전하다,운수運운 | 한자와의 만남은 운명?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1. 9.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운전하다, 운수 運 운' 입니다.

'운전(運轉), 운행(運行), 운송(運送), 운영(運營), 운용(運用), 운명(運命), 행운(幸運), 기운(氣運)'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運은 형성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운전하다, 운수 運 운 = 쉬엄쉬엄가다  辶 착  + 군사 軍  군' 입니다.

'쉬엄쉬엄가다 辶 착'은 쉬엄쉬엄가는 것을 나타낸 글자로 대부분의 경우 '가다'의 의미로 사용이 되는 부수글자 입니다.

'군사軍군'은 군사를 나타내는 글자로 차(車)를 둘러싼(冖) 군사를 나타낸 글자 입니다. 



  

그래서 가다와 군사가  결합하여 '운전하다, 운수  運 운'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군사가 가는데 그냥 가는 것이 아니라 전차를 운전하여 가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운전하다'는 뜻이고

운수라고 할 때에는 전차는 군사에 의해 운전되며 움직여 지듯이 우리의 삶이 운행되고 움직여 지는 것이 '운수'라는 뜻 입니다.

운수는 우리의 의지와 관계 없이 좋을 때는 '행운'인 것이고 좋지 않을 때에는 '불운'한 것이지요.


이렇게 평소 운전을 하시거나, 좋은 일로 '행운'이라고 생각 되시거나 '불운'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실 때 마다 '운전하다, 운수 運 운'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입니다.


* 여러분들과의 만남도 '운명' 아닐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