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한자

[생활한자] 임금 賃金 | 조금 일하고 많이 받으세요~

by Think Pond 2020. 7. 15.
반응형



요즘 뉴스에서 '최저임금, 임금협상' 등의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생활한자는 '임금' 입니다.


'임금'이라는 단어도 한자로 구성된 한자어 입니다.


'임 = 품삯 賃 임'이고 '금 = 쇠 金 금'입니다.


'품삯 賃 임 = 맡기다 任 임 + 조개 貝 패'입니다.


'맡기다 任 임'은 일이나 사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을 의미하는 글자로 '맡기다'는 뜻인데요. 단순하게 맡기는 것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누군가가 맡겼으면 그것을 받은 사람은 맡는 것인데 그렇게 맡는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는 글자 입니다. 


'조개 貝 패'는 조개를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이 글자는 다른글자와 결합할 때 대부분 '돈'의 의미로 해석이 되는데요. 그것은 옛날에 조개 껍질을 돈으로 사용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품삯 賃 임'은 맡겨진 일(任)을 하고 나서 받는 돈(貝)이 '품삯'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이글자는 '세내다, 빌리다'는 뜻도 있는데 그것은 물건등의 사용 권리를 일정기간 동안 돈(貝)을 받고 맡기는(任) 것을 '세내다, 빌리다'는 것 입니다.


'쇠 金 금'은 금을 나타내는 부수글자인데 이글자는 3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쇠 金 금 = 이제 今 금 + 흙 土 토 + 丷' 입니다.

그래서 땅이나 흙(今+土)에서 반짝반짝 빛(丷)이 나고 가장 귀한 쇠가 '금'이라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금이라는 것이 환금성이 가장 강한 것이기 때문에 '돈'의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 공부하는 '임금 賃金'은 일을 하고 받은 품삯을 돈으로 받은 것을 뜻하는 것 입니다.


열심히 일을 하고 그 결과로 임금을 받으시는 경험을 하실 때 마다 '임금 賃金'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