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수 이야기

[부수 214자 과정] 11강.무릎, 병부 卩 절, 발, 그치다 止 지, 발 疋소, 발 足 족

by Think Pond 2019. 12. 30.
반응형



이번 시간은 부수글자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부수글자들은 사람의 다리와 관련된 4개의 글자 입니다.


1. 무릎, 병부 卩절

'무릎, 병부 卩절'은 사람의 무릎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이 글자는 상형의 원리로 만들어진 글자인데 무릎을 본 떠서 만든 글자 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서체 변화를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서체 변화의 가장 왼쪽이 초기 모양을 나타낸 것인데 그 모양을 보면 사람이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인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그렇게 사람이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본 떠서 만든 글자였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금의 모양으로 변한 것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글자에는 '병부'라는 뜻이 더 있는데 병부는 아래와 같은 모양의 중요한 도구 입니다.

병부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둥근 원형인데 가운데 부분을 보시면 글자가 쓰여져 있고 자세히 보시면 그 중앙이 갈라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병부는 중앙 정부(조정)에서 지방의 장수나 그 지방을 관활 하는 담당자에게 명령을 내릴 때 사용 하는 것으로 한쪽은 지방의 장수가 가지고 있고 다른 한쪽은 조정에서 보관을 하다가 명령을 전달하는 전령에게 조서를 내리면서 함께 그 반쪽의 병부를 지참해서 지방으로 보냅니다. 그렇게 하여 지방의 장수가 조서를 받게 되면 그 조서가 조정에서 보낸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병부를 맞추어 보게 되는데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그 글자들이 정확하게 맞으면 조서에 담긴 내용이 참이라는 것을 구분하는 지금으로 말하면 인증하는 도구였던 것 입니다.


卩의 모양을 보면 그 왼쪽의 세로 획이 병부의 갈라지는 중심 부위라고 생각을 하시고 오른쪽으로 꺾인 부분은 병부의 오른쪽으로 둥근 반원의 모양이다고 생각하시면 그 모양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병부'라는 의미로 사용이 되는 것 입니다.



2. 발, 그치다 止 지

'발, 그치다 止 지'는 발을 나타내는 부수글자인데 그 뜻이 '그치다, 멈추다'의 뜻도 있는 글자 입니다. 이 글자도 상형의 원리로 만들어진 글자인데 이해를 돕기 위해 서체변화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자의 초기모양을 보면 그 모양을 추측하기 어려운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자리에 앉아 계신 분들은 양반다리를 하시고 오른쪽 발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놓으신 다음 그 발바닥의 모양을 보시고 이 초기모양을 번갈아 보세요. 그럼 저 모양이 어떤 모양인지 확실히 아실 것 입니다.

이 모양은 사람의 발 바닥 모양을 본 뜬 글자 입니다. 또는 발자국 모양이다 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이라는 뜻이고 그 발은 사람이 다리를 움직여서 걷는데 그 걸음을 발바닥을 이용하여 멈추기도 하니 '멈추다, 그치다'는 뜻 입니다.




3. 발 疋 소

'발 疋 소'는 발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발을 나타내는 부수글자는 위에서도 살펴 보았는데 위의 '발, 그치다 止 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기 위해 서체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서체변화에서 왼쪽에서 두 번째 서체인 금문의 형태를 보시면 아랫 부분에 발바닥의 모양이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방향이 가로로 되어 있는 것이고 그 위에 표시한 물음표(?)를 반대로 해 놓은 모양은 발 윗 부분의 부위 입니다. 그 윗부분이 어디인지는 지금의 서체에서 잘 알 수 있는데

疋의 윗부분인 乛는 무릎을 나타내는 '무릎卩절'을 줄여서 표현한 부분입니다. 즉 무릎을 의미하는 것으로 疋는 발바닥에서 부터 무릎까지의 발을 나타낸 글자 입니다.


4. 발 足 족

'발 足 족'은 발을 나타내는 부수 글자인데 많은 분들이 가장 잘 아시는 글자 중 하나죠.

이 글자도 상형의 원리로 만들어진 글자로  서체 변화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자의 초기 모양을 보시면 그 아랫 부분에 '발 止 지'의 모양이 보이고 그 위에 원형으로 어떤 것을 표시하고 있는데 그 원형은 어느 부위를 나타내는 것이냐면 바로 사람의 허벅지의 큰 근육을 나타낸 것 입니다. 그렇게 해서 足은 발바닥에서 부터 허벅지까지의 다리 전체를 나타내는 글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