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얻다得득 | 가치 있는 것을 손에 넣을 때 마다 배울 수 있는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4. 2.



오늘 학습할 한자는 '얻다 得 득' 입니다.


'득실(得失), 득도(得道), 이득(利得), 납득(納得), 설득(說得), 소득(所得), 취득(取得), 획득(獲得)'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得는 회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얻다 得 득 = 자축거리다 彳 척 + 旦(조개 貝 패의 변형) + 마디 寸 촌'  입니다.


'자축거리다 彳 척'은 자축거리다는 것은 뒤뚱뒤뚱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글자는 대부분 '가다'의 의미로 사용되는 부수글자 입니다.


' 旦'은  '조개 貝 패'의 변형 입니다. 貝는 조개를 의미하는 글자 이지만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에는 대부분 '돈'의 의미로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마디 寸 촌'은 손목에서 맥점 까지 이르는 길이를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이 글자도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에는 '법칙, 법도, 손'의 의미로 결합이 되는데 여기에서는 '손'에 의미로 결합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가다와 조개, 마디가 결합한 것이 아니라

가다와 돈과 손이 결합하여 '얻다 得 득'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나가서(彳) 돈(貝)을 손에(寸) '얻다'는 뜻 입니다. 


경제생활 중 돈을 버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得이라는 글자는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을 그대로 문자화 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매일 어딘가에 가거나(출근) 삶의 터전에서 돈이나 돈의 가치가 있는 무언가를 손에 넣는 활동 들을 하실 때 마다 '얻다 得 득'을 연상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