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심다植식 | 나무를 심을 때 마다 배울 수 있는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4. 16.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심다 植 식' 입니다.


'식목(植木), 식수(植樹), 식물(植物), 식민지(植民地), 이식(移植)'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植는 형성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심다 植 식 = 나무 木 목 + 곧다, 바르다 直 직'  입니다.


'나무 木 목' 는 나무를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곧다 直 직'은  '열 十 십 + 눈 目 목 + 숨다 乚 은' 입니다. 열 개의 눈으로 보면 그 사물, 사건의 본질이 드러나 곧고 바르게 볼 수 있다는 데에서 '곧다, 바르다'는 뜻을 가진 회의 글자 입니다.


植에서 음인 '식'는 直에서의 음인 '직'에서 온 것 입니다. 초성 'ㅈ'이 'ㅅ'이 된 특징을 가진 글자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指를 형성글자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나무'와  '곧다'가 결합하여 '심다 植 식'를 만들어 낸 것으로

나무를 심을 때에 그 나무가 바르게 자라게 하기 위해 묘목(木)을 곧게(直) 심는 것을 나타내어 '심다'는 뜻 입니다.


나무를 심을 때를 생각해 보면 묘목을 바르게 심기 위해 두 손으로 땅에 곧게 세워 조심스럽게 흙을 덮는 모습들이 생각 나실 것 입니다. 바로 그렇게 나무를 심는 모습을 잘 관찰하고 만든 글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무를 심는 모습을 보시거나 직접 나무를 심는 경험을 하실 때 마다 '심다 植 식'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