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법 規 규 | 이런게 규칙 입니다.

by Think Pond 2020. 12. 13.
반응형



경험이 많으신 어른들의 의견이 이치에 맞는 것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 것 입니다. 재미있게도 한자에는 이러한 것을 표현한 글자가 있는데요. 바로 '법 規 규' 입니다. 이 글자를 공부하면서 경험이 많은 분들의 의견이 이치에 맞는 것을 어떻게 표현을 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법 規 규 = 사나이 夫 부 + 보다 見 견' 입니다.


'사나이 夫 부'는 사나이, 사내, 지아비의 뜻을 가진 글자로 '사람 大 대 + 一 (동곳)' 입니다. 즉 동곳을 한 성인 남자를 표현한 글자로 동곳이라는 것은 결혼, 관례를 한 남자들이 상투를 올릴때 하는 도구 입니다.


'보다 見 견'은 보다는 뜻을 가진 글자로 '눈 目 목 + 걷는 사람 儿 인' 입니다. 자세하게 관찰하기 위해 대상 주위를 걸어다니며 보는 것을 의미하는 글자 입니다.




그래서 '사나이 夫 부'와 '보다 見 견'을 결합하여 '법 規 규'를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장부()의 식견(), 합하여 장부의 식견은 법에 맞다는 뜻을 나타낸다. 또는 어른()의 식견()은 옳다는 데에서 옳다, 바르다, , 법칙이라는 뜻이고 현명한 사나이()가 사회 생활을 할 때에 일어날 수 있는 경우를 미리 내다보고(), 지킬 일을 정한 것인 이라는 뜻입니다.


이 글자는 경험이 많은 성인의 식견을 나타내는 글자로 그러한 경험이 많은 분들의 식견이 이치에 맞고 옳다는 것이고 가장 옳바른 것이 '법, 법칙'이라는 뜻의 글자인 것 입니다. 평소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의 이야기가 이치에 맞는 것을 보실 때 마다 '법 規 규'를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규격 規格, 규정 規定, 규범 規範, 규칙 規則, 신규 新規'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