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물리치다 黜 출 | 출당 조치라는 말 들어 보셨쥬??

by Think Pond 2020. 7. 15.
반응형



정치권 뉴스를 보다보면 누구누구를 당에서 출당조치 한다는 이야기를 간혹 들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출당'이라고 할 때 '출'이라는 글자는

'물리치다 黜 출'이라는 글자 입니다. 이 글자를 공부하면서 물리치는 것을 어떻게 표현을 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리치다 黜 출 = 검다 黑 흑 + 나다 出 출' 입니다. 굴뚝의 안쪽에 검게 그을린 것을 나타내어 검은색을 표현한 글자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글자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검다 黑 흑'은 검은 색을 표현한 부수글자 입니다. 이 글자의 자세한 설명은 해당 글자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다 出 출'은 밖으로 나가는 것을 표현한 상형 글자 입니다. 장소의 입구를 선으로 표현하고 그 밖으로 사람의 발자국을 표시함으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나타낸 글자 입니다.

'물리치다 黜 출'의 음인 '출'은 '나다 出 출'의 음에서 온 것으로 이러한 이유로 黜을 형성 글자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검다 黑 흑'과 '나다 出 출'을 결합하여 '물리치다, 내치다 黜 출'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공동체에서 질서를 어지럽히는 검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을 내보내는() 것을 나타내어 물리치다쫓다, 내몰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검다는 것은 속이 시커먼한 즉 검은 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표현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공동체 생활을 하다보면 이렇게 질서를 어지럽히는 분들을 꼭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보실 때 마다 '물리치다 黜 출'을 연상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출당 黜黨'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