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꾸미다飾식 | 식탁을 예쁘게 차릴 때 마다 배울 수 있는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4. 8.



오늘 학습할 한자는 '꾸미다 飾 식' 입니다.


'가식(假飾), 장식(裝飾), 수식(修飾), 허식(虛飾)'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飾는 형성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꾸미다 飾 식 = 밥 食 식 + 사람 人 인 + 수건 巾 건'  입니다.


'밥 食 식' 밥, 먹다는 뜻을 가진 부수글자 입니다. 食 또한 다른 글자와 결합시 그 모양이 변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도 食의 변형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食의 음이 '식'인데 오늘 배우는 글자인 '꾸미다 飾 식' 또한 그 음이 '식'입니다. 즉 飾에서의 음 '식'은  食의 음인 '식'에서 온 것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飾을 형성 글자라고 하는 것 입니다.


'사람 人 인'은 사람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人은 다른글자와 결합시 그 모양이 변하기도 하는데 여기에서도 人의 변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건 巾 건'은 수건을 나타내는 글자 인데 단순히 '수건'의 의미 보다는 '천'의 의미로 사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밥'과 '사람', '천'이 결합하여 '꾸미다 飾 식'를 만들어 낸 것으로

그 뜻은 천(巾)에 수를 놓듯 귀한 손님(人)을 대접할 음식(食)을 정성스럽게 '꾸미다, 장식하다'는 뜻 입니다.


집에서 귀한 손님을 대접할 때를 생각 하시면 각 종 맛있는 음식을 정성스럽게 준비하는데 바로 그렇게 준비하는 음식을 천에 수를 놓는 것에 비유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평소 집들이를 하시거나 귀한 손님을 대접하며 정성스럽게 음식을 준비 하시거나 그렇게 정성스럽게 차려진 음식들을 대접 받으실 때 마다 '꾸미다 飾 식'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