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한자

[일본어한자] 돌아가다歸귀 | 일본어 음독 き | 일본어 훈독 かえる

by Think Pond 2019. 10. 18.
반응형



이번 시간에 학습할 일본어 한자는 '돌아가다歸귀' 입니다.

歸는 일본에서는 帰로 사용합니다. 歸의 복잡한 왼쪽 부분을 획 2개로 줄여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일본어한자 '돌아가다歸귀'의 음독 훈독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독

음독은 한자의 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일본어 음독을 살펴 볼 때에는 먼저 한자의 음을 나누어  살펴 보아야 하는데

歸의 음인 '귀'를 초, 중, 종성으로 나누어 살펴 보면


초성 : 'ㄱ'

중성 : 'ㅟ'

종성 : 없음

이렇게 초성과 중성으로 구성된 음인데 여기에 해당하는 일본어 음은




초성 : 'ㄱ'은 대부분 'か(카)'행으로 발음 됩니다. 초성 'ㄱ'이 'か(카)' 행으로 발음 된다는 것은 'ㄱ'의 음이 'ㅋ'으로 발음 된다는 의미 입니다.

중성 :' 'ㅟ'는 'い(이)'로 발음 됩니다.

그래서 초성과 중성에 해당하는 일본어 음을 결합하면 일본어 음독이 되는 것 입니다.

'か(카) + い(이) = き(키)' 로 '돌아가다歸귀'의 일본어 음독은 'き(키)' 입니다.


2. 훈독

훈독은 한자의 뜻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돌아가다歸귀'에서의 뜻은 '돌아가다' 입니다. 이 돌아가다는 의미의 일본어는 'かえる(카에루)'입니다.

 'かえる(카에루)'라는 일본어는 그 어원이 우리말에서 부터 시작 되었다고 하는데

우리말에 '갈아 치우다'는 표현이 있는데 이것은 밭을 갈아 치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밭을 가는것은 농사를 처음부터 다시 하기 위해 초기화 하는 것으로 '돌아가다'는 것과 같이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 '갈다'는 말이 일본으로 건너가 'かえる(카에루)'가 된 것 입니다.

'갈다 > 갈아라 > 가아라 > 가에루 > かえる(카에루)' 입니다.


평소 농사를 짓기 위해 밭을 가는 모습을 보실 때 마다 '갈다'는 말이 일본으로 건너가 돌아가다는 의미의 'かえる(카에루)' 되었구나 생각하시면 쉽게 공부하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