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그 其 기 | 키를 아시나요?

by Think Pond 2020. 7. 8.



키를 아시나요? 키는 곡식을 선별할 때 사용하는 도구인데요. 한자에는 이러한 키를 본떠서 만든 글자가 있습니다.

바로 '그 其 기'라는 글자인데요. 이 글자를 공부하면서 키의 모양을 어떻게 본 떴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其 기'는 상형의 원리로 만들어진 글자 입니다. 어떤 모양을 본 뜬 것이냐면 바로 '키'라는 도구 입니다. 키는 곡식을 선별 할 때 사용하는 도구인데요. 키를 모르시는 분들은 검색을 해보시거나 영상 설명을 참조하시면 이해가 되실 것 입니다.

'其'의 윗 부분이 바로 키의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 부분은 '손맞잡다 廾 공' 입니다. '廾'은 사람의 양손을 본 뜬 글자 입니다. 

즉 '其'는 키를 사람이 양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인 것 입니다.




그래서 키와 키를 잡고 있는 사람의 손을 모양을 본 떠서 만든 글자이기 때문에 본래 그 뜻은 '키'라는 뜻이었으나

후에 가차되어 '그, 그것'의 의미로 사용이되고 키라는 뜻은 별도의 글자인 '키 箕 기'라는 글자를 만들어서 사용한 것 입니다. 

키는 대부분 대나무를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대나무 竹 죽'을 결합하여 표현한 것 입니다. '箕 = 대나무 竹 죽 + 그 其 기' 


그러면 其의 뜻이 '그, 그것'이 된 이유는

예전에는 키가 단순히 곡식을 선별할 때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아주 자주 사용되던 도구 였기 때문에 '그것좀 가져와봐' 라고 할때 그것이 대부분 키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 그것'으로 가차 되었을 것이라 추측이 됩니다. 

참고로 키는 곡식을 선별할때, 물건을 나를 때, 어떤 사물을 덮어서 보관할때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되는 '키'를 보실 때 마다 '그 其 기'를 연상하면 아주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급기야 及其也, 기타 其他, 각기 各其'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