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아침 朝 조

by Think Pond 2016. 3. 7.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아침  조' 입니다.

'조선(朝鮮), 조석(朝夕), 조찬(朝餐), 왕조(王朝), 조정(朝廷)'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아침 朝 조'는 형성 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아침 朝 조 = 해돋다 倝 간 + 배 舟 주' 입니다.
'해돋다 倝 간'은 해가 떠오르는 것을 나타낸 회의 글자로 여기서는 본래 모양에서 人의 모양이 생략이 된 획 줄임 글자 입니다.
'배 舟 주'는 배를 나타내는 부수글자로 여기서는 '달 月 월'과 그 모양이 동일해 보이나 '달 月 월'이 아니고 '배 舟주'의 변형으로 해석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해가 돋다 와 배가 결합해서 '아침 朝 조'를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해가 돋아 오르고 (倝), 바다에 배 (月← 舟)가 떠 있는 것이 눈에 보이기시작하는 때가 '아침'이라는 뜻이다. 또는 달(月)이 지고 숲 사이로 해가 돋는(倝) 것을 나타낸 글자로 이 때가 '아침' 이라는 뜻이다. 전서는 배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2가지로 해석이 가능한데 2번째로 나오는 해석은 이 글자의 전서를 보면 틀린 해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해안가에서 보면 밤에는 어두워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나 해가 뜨면서 바닷가의 배들이 보이기 시작 하는 때가 '아침'이라는 뜻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이것은 해안가 지역에서 만들어진 글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자에는 '아침'을 나타내는 여러 글자가 있는데 모두 지역별로 아침에 관찰되는 특징을 잘 살려서 만든 글자들입니다.이러한 것들을 보면 한자는 특정 지역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아주 넓은 지역에서 여러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닷가에 사시는 분들의 경우 아침에 바닷가의 배의 윤곽이 드러나는 것을 보시면서 '아침 朝 조'를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입니다.

바닷가 이외의 지역에서는 아침이 밝아 오면서 사물의 윤곽이 보일 때 '아침 朝 조'를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 될 것입니다.






반응형

'하루 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한자] 거두다 收 수  (0) 2016.03.09
[하루한자] 머리털 髮 발  (0) 2016.03.08
[하루한자] 기다리다 待 대  (0) 2016.03.04
[하루한자] 주다 給 급  (0) 2016.03.03
[하루한자] 고요하다 寂 적  (0) 2016.03.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