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물갈래 派 파 | 우파 좌파 할 때 사용하는 글자

by Think Pond 2020. 1. 13.



요즘 주위 분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정치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데 정치 이야기에서 좌파니 우파니 하는 이야기들은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갈래를 나타내는 글자인 '물갈래 派 파'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갈래 派 파'는 결합 글자로 아래와 같습니다.

'물갈래 派 파 = 물 氵 수 + 흐르다 비(오른쪽 부분)' 입니다. (동영상 참조)


'물 氵 수'는 물을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흐르다 비'는 물이 길게 흐르는 것을 나타내는 글자인데 이 글자는  '길다 永 영'과 그 전서의 모양이 정확하게 반대로 대칭이 되는 글자 입니다. (동영상 참조)

'길다 永 영'은 물길이 길게 이어져 흐르는 것을 나타낸 글자로 이것과 모양이 대칭이 되는 것도 물이 흐르는 것을 표현한 것 입니다.

즉 '흐르다 비'도 길게 물이 흐르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래서 '물'과 '흐르다'가 결합하여 '물갈래 派 파'를 만들어 낸 것인데

()이 길게 흐르면서() 물길이 갈라져 흐르는 것을 나타내어 물갈래, 갈라져 흐르다는 뜻입니다.


물이 길게 흐르다 보면 물길이 갈라지기 마련이고 또 물길이 갈라졌다가도 다시 합치는 모습은 강의 모양을 지도로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는데 바로 이렇게 물길이 흐르면서 갈라지는 것을 나타낸 것 입니다.


물길이 갈라지는 모습을 보실 때 마다 '물갈래 派 파'를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파견 派遣, 파병 派兵, 파송 派送, 파생 派生, 학파 學派'등에 사용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