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수 이야기

부수란 | 부수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by Think Pond 2019. 5. 31.



부수 과정 수업에 앞서 부수글자가 어떤 글자이고 왜 공부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한자에서 부수글자는 영어로 비유하여 설명을 하면 영어에서 알파벳이 있듯이 한자에서 영어의 알파벳에 해당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 214를 부수글자라고 합니다.

영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가장 먼 저 공부해야하는 것이 바로 알파벳인데 바로 그렇게 한자를 공부할 때 가장 먼저 공부 해야 하는 글자는 바로 이 214자의 부수글자 입니다.


한자를 공부할 때 부수글자를 공부하지 않는 것은 마치 영어공부를 하는데 알파벳을 암기하지 않고 바로 영어 단어부터 공부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어 공부를 할 때 알파벳을 암기하지 않고 영어를 공부하는 것을 상상해 보면 얼마나 이상하고 단어 자체를 통째로 암기한다고 생각하면 그 공부가 얼마나 어렵겠습니까?




마찬가지로 한자를 공부할 때 부수글자를 공부하지 않는 것은 한자 하나하나를 무작정 암기하며 공부한다는 것 입니다.

무작정 암기하는 공부가 나쁘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측면서 생각해 볼 때에 그다지 바람직한 공부는 아닐 것 입니다. 


한자를 공부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인 부수글자를 공부하고 그 214의 글자들이 서로 결합하면서 새로운 글자들을 만들어내는 것을 이해 하시면서 공부하시면 한자를 폭발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부수글자를 공부하시면서 한자가 얼마나 재미있는 글자인지 그리고 한자학습이 더 이상 고통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창의적인 생각을 배울 수 있는 가장 가성비 좋은 공부가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부수글자 학습 과정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