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셈하다算산 | 돈을 셀 때 마다 배울 수 있는 | 한자공부 | 한자부수

by Think Pond 2019. 5. 27.



오늘 학습할 한자는 '셈하다 算 산' 입니다.


'산수(算數), 산정(算定), 산출(算出), 계산(計算), 예산(豫算), 정산(定算)' 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算는 회의 결합에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셈하다 算 산 = 대나무 竹 죽 + 갖추다 具 구' 입니다.


'대나무 竹 죽'은 대나무를 나타내는 부수글자 입니다. 여기서는 대나무 자체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계산을 도와주는 도구인 '산가지'를 의미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동영상 참조)




'갖출 具 구'는 '조개 貝 패 + 손맞잡다 廾 공'으로 두 손에 돈을 들고 있는 것을 나타내어 경제 생활의 기본인 돈을 '갖추다'는 뜻의 회의 글자 입니다. 여기서는 그 모양이 약간 다르지만 전서를 확인해 보면 具의 변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동영상 참조)


그래서 산가지와 손에 돈을 들고 있는 의미가 결합하여 '셈하다 算 산'을 만들어 낸 것으로

손에 돈을 들고(具) 산가지를 활용하여 '계산하다, 셈하다'는 뜻 입니다.


돈을 계산할 때 정확한 계산을 위해 산가지를 이용하는 모습을 담은 글자 입니다.(산(算)가지는 계산할 때 도움을 주는 도구 입니다. 동영상 참조)

요즘으로 말하면 돈을 계산하는데 계산기를 이용하는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을 계산할 때에 정확한 셈을 위해 계산기를 이용할 때 마다 '셈하다 算 산'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