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등 背 배

by Think Pond 2016. 1. 25.



오늘 학습할 한자는 '등 背 배' 입니다.

'배경(背景), 배치(背馳), 배반(背反), 배후(背後), 위배(違背)' 등에 사용되는 글자입니다.

背는 형성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 입니다.
'등 背 배 = 북녘, 배신하다 北 북(배) + 고기 月육' 입니다.
'북녘 北 북'은 북쪽을 나타내는 상형 글자인데 북쪽의 의미 뿐 아니라 '배신하다'의 의미도 있어서 '배신하다 北 배'라고도 합니다.(동영상 설명 참조)
'고기 月 육'은 그 모양이 '달 月 월'과 흡사하지만 肉이 다른글자와 결합시 그 모양이 '月'로 변형이 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고기 肉 육'의 변형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등을 맞대고 있는 모습과 고기가 결합하여 '등 背 배'를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서로 등을 마주 댄 사람(北)의 몸(月)이 맞닿는 쪽이 '등, 뒤', '등지다, 배반하다'는 뜻이고, 의리를 져 버리고 등을 돌려 떠나가니 ‘배반하다'는 뜻입니다.

본래 '배신하다 北 배'에서의 두 사람이 등을 맞대고 있는 의미가 그대로 이식이되고 거기에 신체부위를 나타내는 '고기 肉 육'이 결합하여 '등'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렇게 등을 서로 지고 있으니 '배반하다'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과 서로 등을 맞대고 있거나 아니면 의견이 맞지 않아 서로 등지게 되는 경우에 '등 背 배'를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 될 것입니다.

일본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背'를 '키, 높이'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알고 계실 것인데 그것은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맞대고 키를 비교해 보는 모습을 가리켜 '키, 높이'라고 도 사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하루 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한자] 힘쓰다 勉 면  (0) 2016.01.27
[하루한자] 있다 在 재  (0) 2016.01.26
[하루한자] 비치다 映 영  (0) 2016.01.22
[하루한자] 기뻐하다 歡 환  (0) 2016.01.21
[하루한자] 누구 誰 수  (0) 2016.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