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자

[하루한자] 기뻐하다 歡 환

by Think Pond 2016. 1. 21.
반응형



오늘 학습할 한자는 '기뻐하다  환'입니다.

'환영(歡迎), 환호(歡呼), 환희(歡喜), 환송(歡送)'등에 사용되는 글자 입니다.

歡은 형성결합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로
'기뻐하다 歡 환 = 황새 雚 관 + 하품 欠 흠' 입니다.

'황새 雚 관'은 두 눈이 부리부리하며 눈가가 짙은 색의 멋진 황새를 나타내는 회의 글자 입니다.
'하품 欠 흠'은 입벌리고 하품하는 것을 나타낸 부수글자 입니다. 여기서는 입벌리다의 뜻으로 결합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황새와 입벌리다가 결합하여 '기뻐하다 歡 환'을 만들어 낸 것인데
그 뜻은 황새(雚)가 입을 벌린(欠) 모습이, 사람이 입을 크게 벌리고 웃으며 기뻐하는 모습과 흡사함을 나타내어 '기뻐하다, 기쁨, 즐기다'는 뜻이다. 

또는 황새가 어린 새끼에게 입 벌리고 먹이를 주는 모습과 사람이 아기를 보며 입 벌리고 기뻐하고 즐거워 하는 모습이 비슷한 것을 나타내어 '기뻐하다, 즐거워 하다'는 뜻입니다.

두 가지의 해석 중 歡이 뜻하는 기뻐하다의 의미는 혼자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기뻐하는 것이 기 때문에 두 번째의 해석이 바른 해석입니다.
(동영상 설명 참조)

이렇게 아기를 보며 기뻐하고 즐거워 하시거나 반가운 사람을 오랫만에 만나 미소를 지으며 기뻐할 때 마다 '기뻐하다 歡 환'을 연상 하시면 쉽게 파지 될 것입니다.

중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歡을 欢으로 배우시는데 는 의 간자체 입니다.
'황새 雚 관'의 복잡한 모양을 '又'으로 바꾼 것입니다. 그래서 간자로만 공부하시는 분들은 '欢' 것이 황새가 자기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歡을 歓으로 배우시는데 은 의 약자입니다.
일본도 '황새 雚 관'을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모양을 변형한 것입니다.

한자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간자와 약자를 따로 공부하시지 마시고 한자를 공부하시면서 다른 나라에서는 이렇게 쓰는 구나 하시면서 같이 익히시면 해당 외국어를 공부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반응형

'하루 한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한자] 등 背 배  (1) 2016.01.25
[하루한자] 비치다 映 영  (0) 2016.01.22
[하루한자] 누구 誰 수  (0) 2016.01.20
[하루한자] 도읍 都 도  (0) 2016.01.19
[하루한자] 바르다 是 시  (0) 2016.01.18

댓글